소규모점포를 위한 마케팅요소

최고관리자 0 10,091 2012.05.21 13:51

소규모점포를 위한 마케팅요소   
 
▶치밀한 손익관리를 통해 내실 있게 경영하라

점포 경영자는 손익 구조를 파악하여 매일 발생하는 매출과 비용을 철저히 관리하고, 매월 결산을 통해 손익을 정확히 산정해야 한다. 또한 손익 계획을 수립하여 결산시 계획에 대비한 차이와 그 원인을 분석하여  개선책을 마련하고, 경기 동향에 따른 손익계획을 수립하여 내실 있는 점포 경영을 해야 한다.




• 매출원가

비용 중 가장 큰 비중을 차지하는 것은 매출원가이다. 매출원가를 최소화하려면 동일 업종에 종사하는 점포와 공동구매를 하거나, 자금 압박이  있겠지만 대량 구매를 통해 원가 할인을 하는 방법이 있다.

• 판매관리비

판매관리비에는 매출액에 상관없이 고정적으로 발생하는 고정비와 매출액의 증감에 따라 발생하는 변동비로 구성된다. 고정비와 변동비는 경영자의 관리 방침에 따라 최소화할 수 있다. 고정비성 경비라도 적절한 관리  방침을 수립하여 운영한다면 비용을 최소화시킬 수 있다.

• 인건비

점포 경영에서 큰 비중을 차지하는 비용으로, 철저한 인력관리를 통해  절감할 수 있다. 1∼2주일 전에 근무일정표를 작성하여 종업원들에게  알려 시간외근무가 발생하지 않도록 하거나, 점포 운영에 가족이 참여하면 경비를 크게 절약할 수 있다.

• 기타 비용

전기요금과 수도요금은 점포 내의 에너지 관리 지침을 수립하여 불필요한 전력의 사용을 줄이고, 각종 냉․온방기의 정기적인 점검으로 과부하로  인한 전력의 손실을 없애면 크게 절약할 수 있다. 또 판매용으로 사용되는 냅킨이나 포장지, 비닐봉지 등은 항상 현금이라 생각하고 효율적으로  사용해야 하며 종업원에게도 주지시켜야 한다.
 

Comments

전화 ,문자 클릭